웅담 - 조별 활동 어떻게 생각하세요?
웅담 - 조별 활동 어떻게 생각하세요?
  • 조규원(경제학·2)
  • 승인 2009.08.02 21:12
  • 호수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목마다 수행해야 할 과제 및 프로젝트들이 있다. 이런 과제나 프로젝트를 조별활동, 즉 조모임을 통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조별활동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어떤 조별활동이 바람직한 지에 대해 구성원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웅담
조별활동, 어떻게 생각하세요?-65
서로 많은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어 효율적
조별활동은 개인 과제와 달리 조원들끼리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되는데, 많은 자료를 교환하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과제의 이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조별 조사에 대한 파트를 정해서 맡게 돼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게 되기 때문에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장우진(시각디자인·1)

한사람만을 위한 공부가 되어버린 조별 활동 개선 필요
조별활동을 하면서 각자 업무를 분담해서 하기보다는 한사람이 대부분을 짊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조별내에서 자율적으로 업무를 정하다보니 다른 조원에게 의지하게 되는 안이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 같다. 공부도 하고 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조별 활동은 명목을 위해 존재한다는 생각이 든다. 조별활동에 임하는 학생들이 각자 업무를 나누고 그에 대해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김지혜(중국어·3)

최소한의 인원으로
PPT와 실험 등 조를 편성해서 해야 하는 과제가 자주 있다. 조를 편성할 때 2~3명의 인원으로 하여 각자가 할 일을 알맞게 배분해야 일명 ‘잉여인원’이 없어서 적합한 것 같다. 평가에 약간의 차등을 주는 것 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해 봤지만, 그래도 역시 같은 조의 조원들이니 같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임재영(과학교육·1)

소수에게 치우치는 일 없어야
조모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을 잘 지키는 것과 그 모임에 잘 참여하는 것이다. 조를 이루어 하나의 작업을 완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수에게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일을 균등하게 나누어 프리 라이더가 없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장예진(영어영문·3)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책임감 필요
조모임이란 다른 학우들과의 의견을 조율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이다. 간혹 나이 차이로 인해 의견을 내더라도 무시당하는 경우가 있기도 한데 여러 가지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또 내가 가진 일을 제대로 마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기 때문에 책임감과 헌신적인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조규원(경제학·2)

조규원(경제학·2)
조규원(경제학·2)

 dknew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