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코웨이
웅진코웨이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0.03.16 18:47
  • 호수 12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상의 전환을 강조하는 창의적 기업

②웅진코웨이-조충희 인사개발팀 과장 단대신문과 우리 대학 취업 · 진로진원센터가 함께 꾸며가는 ‘우량 중견기업을 찾아서’는 대기업 위주의 취업전략으로 미취업상태에 머물고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 내실 있고 경쟁력 있는 우량 중소기업을 소개해 학생들의 기업 선택을 돕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 웅진코웨이는 어떠한 기업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웅진코웨이는 1989년 5월 2일 한국코웨이로 설립되어 1992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정수기와 연수기 제조, 수출 및 해외 렌탈, 먹는 물 수질분석의 환경사업 등 입니다.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cody)’의 양성을 통해 사전서비스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점하였습니다. 2003년 9월 두원테크를 흡수합병하고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12월 업계 최초로 정수기 제품에서 한국사업의 품질 1위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04년 웅진코웨이는 6년, 케이스(공기청정기)와 룰루(비데)의 경우는 2년 연속으로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가속화하여 미국을 비롯해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그리고 중국의 현지법인과 1개의 물류기지(네덜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40여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 웅진코웨이는 발상의 전환을 강조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종업원의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가 있나요.

 웅진코웨이는 사내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해 사장과 직원들이 모두 참가하는 홍두깨 간담회를 매월 열고 있습니다. 여기서 직급과 관계없이 회사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채택됩니다. 이것은 결국 모든 직원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하는 동기를 제공해 줍니다. 또 “잘 놀고 쉴 줄 아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는 신념 아래 사내동호회 등 직원 어울림 활동을 지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휴가 촉진제, 취미활동 지원, 또또사랑 휴가 등 직원들이 휴식을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나요. 있다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웅진코웨이는 첫째, 2006년부터 캄보디아 주민들의 식수환경 개선을 위해 우물 파기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프농펜 인근 지역 26개 마을에 75개 우물 파기를 시작으로 2007년에는 웅진그룹 사장단과 임직원 20여 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캄보디아 전역에 100개의 우물을 파주었습니다. 둘째, 2003년 10월부터 직원들의 환경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매달 한 차례씩 생산공장이 있는 충남 공주시 유구를 찾아 쓰레기를 줍는 ‘유구천 가꾸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2005년 또또사랑 봉사단을 창단하여, 행복 밥차 지원활동, 급식 봉사지원활동, 사라의 빵 나누기, 행복한 금요일과 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 인재를 뽑을 때 중요시하는 부분은 무엇이며,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웅진코웨이는 소위 스펙이 좋은 지원자를 무조건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창의적인 사고, 끈기, 추진력, 의지,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을 우선 채용합니다. 위와 같은 지원자의 특징들이 서류전형에는 대게 자기소개서에서 드러나기 때문에 이것을 충실히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면접에 임해서는 자신이 웅진코웨이라는 회사에 적임자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웅진기업문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한편, 웅진코웨이 입사를 원하는 예비지원자가 있다면, 학창시절에 여러 가지 경험을 쌓기를 권해드립니다. 웅진코웨이는 사회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지원자들이 단순히 학점과 토익 점수만 높은 지원자들 보다 훨씬 창의적이고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 웅진코웨이의 지난해 입사 경쟁률과, 2010년 채용계획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2009년 웅진코웨이 평균 경쟁률은 250:1 이었으며, 최고 경쟁률은 웅진코웨이 마케팅 부분이 1500:1 이었습니다. 그리고 신입 공채사원은 매년 기업실적과는 무관하게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도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채용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민호 기자 sksdlals@dankook.ac.kr

이민호 기자
이민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ksdlal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