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샘표식품-김서인 인사팀장
⑤ 샘표식품-김서인 인사팀장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0.04.07 18:59
  • 호수 12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업원의 행복’ 경영 모토로 적자·차입·분규 한번 없었다.

 

▲샘표식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샘표식품은 1950년대부터 상표등록을 해서 현존하는 식품회사 중에 가장 역사 있는 회사입니다. 또 설립 후 한 번도 적자, 차입, 노사분규가 일어나지 않은 튼실한 회사입니다. 매출은 작년도 기준 2000억 원 정도이고 종업원 규모는 500명 정도입니다. 제조 공장으론 경기도 이천에 간장공장이 있고, 충북 영동에는 된장공장이 있습니다.

▲샘표식품에서 해외나 국내시장 확대를 위해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나 프로젝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중점을 두는 부분이 전통이다 보니 발효식품인 막걸리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막걸리는 보관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는데 연구를 통해 막걸리 맛과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외 간장을 고압축해서 만든 소스 등 신소재와 관련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천연소재를 사용하면서 맛도 좋은 4세대 조미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성장시장이 점점 좁아지기 때문에 앞으론 해외시장과 신소재와 관련된 연구도 범위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공헌활동엔 어떤 것이 있는지요.

‘된장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인 된장을 어린 친구들에게 알리고자 진행되는 캠페인입니다. 일 년에 100가구 정도 신청을 받아서 콩을 심고 허수아비를 만들고 콩을 수확하면 그 콩으로 된장을 만드는 행사입니다. 그 과정에서 된장에 관한 강의도 하고 수료증도 받으면서 된장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죠. 일 년에 10번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악공연 지원이나 문화 공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는 어떤가요.

샘표식품은 기업문화가 굉장히 좋습니다. 회사가 64년동안 이어지다 보니 보수적일 것 같은 느낌이 있는데 그와 반대로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분위기입니다. 사장님과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도 격의 없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샘표식품의 경영철학은 ‘종업원의 행복’에 있는데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직원들이 모여서 즐겁게 일하면 좋은 매출과 이익은 따라오게 된다는 생각입니다. 또 창업당시 내세운 기업정신이 “네 가족이 먹지도 않을 제품은 팔지도 만들지도 말아라”였는데 실제로 샘표식품은 이제까지 음식과 관련해 부정적 사건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공채는 어떻게 이뤄지고 매년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인원을 뽑나요.

 매년 12월에 공개채용을 진행하고 있고 20~30명의 인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1차는 서류심사, 2차는 인적성 검사, 3차는 면접인데 일대일 면접과 요리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엔 연구와 마케팅 쪽만 4월 7일까지 상반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인턴 생활한 사람 대상으로 그 중 50%를 채용합니다. 이번엔 10명 정도 인원을 채용하기 때문에. 20명 정도의 인원으로 선발할 예정입니다. 경쟁률은 170:1 정도 됩니다.

▲인재를 뽑을 때 중요시 하는 부분은 무엇이고 입사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것들엔 어떤 것이 있는지요. 저희 회사는 토익이나 학점은 그다지 따지지 않는 편입니다. 이런 점수나 스펙이 실무와는 큰 관련이 없기 때문에 가장 중시하는 것은 인성입니다. 때문에 서류전형에서도 자기소개서를 많이 보는 편이고 면접에서도 직원의 됨됨이를 보는 편입니다.

 

김유진 기자
김유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

 yj9014@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