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동 공업대 교환학생 정민선(중어중문·4) 씨
중국 광동 공업대 교환학생 정민선(중어중문·4) 씨
  • 김남형 기자
  • 승인 2010.11.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을 벗어나 생활하니 심적으로 강해졌다”

  정민선(중어중문·4) 양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중국 광동 공업대에서 5개월간 교환학생으로 공부했다. 광동 공업대는 광저우의 중심부에서 학교까지는 버스로 10분 거리에 있기 때문에 환경면에서는 생활하기 편한 학교였다.

  정 양은 교환학생이기 때문에 전공수업은 듣지 않고, 교환학생을 위한 수업을 들었다. 광동 공업대의 수업방식은 듣기, 독해, 작문 종합 HSK(한어수평고시)를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한국과 비슷하다. 중간고사는 보지 않고 기말고사 한 번을 통해 성적을 평가하기 때문에 시험은 많이 부담된다고 정 양은 말했다. 이어 “학교의 수업을 따라가기에는 누구나 처음이기 때문에 듣기·말하기가 익숙하지 않아 어렵다”며 “하지만 한 달 정도 지나면 자신도 모르게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어 수업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정 양은 교환학생 수업을 듣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기숙사에서도 같이 생활했다. 기숙사에서는 남미 학생들이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자주 춤을 췄는데 많이 시끄러워 힘들었다고 한다.
 
  정 양은 광동 공업대로의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재학생들에게 긴 옷과 짧은 옷 그리고 우산을 필히 챙기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광저우는 여름에 더울 때는 40도를 육박하기도 하지만, 추울 때는 뼛속까지 파고드는 매서운 바람이 불기 때문이다. 또한 정 양은 “광저우는 비와 태풍이 많이 오기 때문에 우산이 필수”라고 말했다.

김남형 기자
김남형 기자 다른기사 보기

 knh6856@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