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컨설팅 Q&A
취업 컨설팅 Q&A
  • 고민정 기자
  • 승인 2011.04.13 12:56
  • 호수 12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야보다 ‘어떤 전문가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직무’부터 결정

취업 컨설팅 Q&A


Q교육업계, 화장품업계, 수입품업계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 취업하고 싶으면 어떤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며, 구체적인 취업 전략과 정보를 알려주세요.
 -유지영(독일어·4) 양

A 분야보다 ‘어떤 전문가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직무’부터 결정
많은 학생들이 위와 같이 다소 광범위하게 특정 산업분야에 대한 준비와 구체적인 취업전략과 정보를 얻고자 하나, 이는 본말이 전도된 대표적인 질문이다. 무엇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대비하기 위해서는 타겟이 확정되어야 하는데, 취업에 있어서 그 타겟은 일차적으로 직무, 일이 되어야한다.
산업분야에 따라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은 지극히 제한적이고 일반적일 수밖에 없다. 구체적인 취업전략과 정보를 구하기 위해서는 취업하고자 하는 일(직업)이 먼저 확정되어야 한다.
즉 그 분야에서 어떤 직무에 취업할 것인가가 진로설계에 있어 가장 우선 되어야 할 사항이다. 업무의 결정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이어야 하며, 이는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과 잘 조율되어야 한다.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본인의 진로, 즉 ‘어떤 전문가의 길을 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결정이 될 때까지는 전공이나 공인영어성적을 올리는 데 집중할 것을 권한다.
진로의 결정 즉, 취업 직무의 결정은 본인의 모든 선택에 있어 자연스럽게 선택 기준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모든 관심이 그에 집중되는 효과와 보다 구체화된 목표와 꿈으로 인한 동기부여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보다 행복하고 효율성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서명원(취업·진로지원센터) 취업지원관

고민정 기자
고민정 기자 다른기사 보기

 mjko921@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