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알려줄교양④ 이슈와 논쟁 (천안)
교양 알려줄교양④ 이슈와 논쟁 (천안)
  • 박미나·채미듬 기자
  • 승인 2014.11.06 13:31
  • 호수 13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을 통해 배우는 사회이슈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나날이 자신과 관계가 있든 없든, 크고 작은 다양한 문제를 접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사회문제를 어떤 형태로든 고치고 해결해 나가면서 사회를 유지한다. 하지만 요즘 대학생들은 학점관리와 스펙을 쌓느라 사회이슈와 문제에 대해 관심을 크게 두고 있지 않다. 이에 대한 진지한 생각과 토론을 등한시한다. 그로 인해 취업 면접 시 사회 이슈에 관한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런 대학생들을 위해 토론, 논쟁 능력을 키워주고 사회 이슈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과 올바른 판단력을 길러주는 이슈와 논쟁교양이 있다. 

고준기 교수의 이슈와 논쟁은 이론과 토론 수업을 겸행한다. 토론은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주제를 다루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어느 특정 전공내지 학문분야에서만 한정된 것이 아닌 청년 취업 문제·경제문제·인권문제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런 이슈들을 단순한 문제제기가 아닌 다양한 지적 소양과 통찰력, 판단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바쁜 학교생활 속에서 사회의 문제나 갈등과 분쟁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학생, 편협한 사고방식으로 객관적이고 하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에게 부족한 세상을 보는 안목과 사회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보고 판단·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이 과정 속에서 부족한 발표능력도 개선된다. 

고 교수는 자신의 수업을 듣게 될 학생들에게 토론수업이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의 자료를 보내주면 그를 토대로 토론준비를 충분히 준비하여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된 원인을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한다자신의 견해가 합리적인 대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토론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설득할 수 있는 노력 등 적극적인 강의참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고 교수는 강의를 통해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경험하다보면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도 커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수강생 정선례(동물자원·2)씨는 전반적인 사회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고 해서 수강신청을 했다다른 학우들의 생각과 이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폭 넓은 생각들을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다. 매 주 어떤 주제가 나올지, 어떤 의견이 제시될지 기대된다고 전했다. 

박미나·채미듬 기자 dkdds@dankook.ac.kr

박미나·채미듬 기자
박미나·채미듬 기자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