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 새 나침반 될 미래교육혁신원 출범
대학 교육 새 나침반 될 미래교육혁신원 출범
  • 취재팀
  • 승인 2016.09.20 12:28
  • 호수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의 해빙(海氷) 교육모델 내세워

우리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가 1년여간의 협의를 거쳐 지난 1일부터 미래교육혁신원으로 승격됐다. 이번 승격은 우리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의 통합적 실행과 교육혁신의 지속적인 추진, 교수·학생 간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조치이다.

 

이에 따라 미래교육혁신원은 △교육성과평가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EduAI (Educ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센터 등 3개 센터와 미래교육1팀, 미래교육2팀으로 구성된다.


교육성과평가센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학교육 성과 분석 및 품질관리, 교육정책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맡게 된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EduAI센터는 IBM 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인지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 제공 업무를 수행한다. 미래교육1팀과 미래교육2팀은 이에 수반되는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한편 미래교육혁신원은 해빙(海氷) 교육모델을 내세워 학생 개개인의 내면에 감춰진 무한한 잠재 역량을 계발하고 단계적으로 향상하는 교양·전공·비교과 교육과정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이번 조치로 체계화된 학교 교육과정 수립과 각 단과대학, 행정부서 및 관련 기관의 유기적 연계 및 수행이 이뤄져 효율성, 안정성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Design Thinking(인간을 관찰하고 소비자를 이해한 뒤 혁신적 결과를 내는 창의적 문제 해결방법), MOOC(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수업), Flipped Learning(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수업방식) 등 혁신적 교수법을 도입해 교수 학습 지원체계 선도 대학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교육혁신원 유정석 원장은 “이번 승격으로 더욱 나은 교육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작됐다”며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학생들이 참여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을 통해 더 좋은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학내 구성원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취재팀
취재팀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