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20년 5월 다섯째주)
뉴스브리핑(20년 5월 다섯째주)
  • 임성훈 수습기자
  • 승인 2020.05.26 14:27
  • 호수 1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사회  정의기억연대 ‘마포 쉼터’ 압수수색 
지난 21일, 검찰은 마포 쉼터에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관련 자료가 보관돼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평화의 우리 집’을 추가로 압수 수색했습니다. 이는 정의연을 부실 회계와 후원금 유용 등의 의혹으로 처음 압수 수색한 뒤 9시간 만에 발생한 일입니다. 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지원 등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목표로 설립된 단체인데요. 경기도 안성 쉼터를 지나치게 고가에 사들인 뒤 헐값에 되팔았다는 의혹이 검찰의 핵심 수사대상입니다. 모금 비용의 무분별한 사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증권일보
출처: 증권일보

경제  코로나19로 인한 디플레이션 우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이어져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란 재화와 상품의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소비의 부진이 발생하면 판매 및 거래가 저해되고 이는 소득 감소를 불러와 일자리가 줄어드는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데요. 지속되는 물가 하락 역시 소득 기피 현상을 일으켜 디플레이션을 심화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부분 국가의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 속 우리나라 역시 상황이 비슷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1%p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정부는 지출을 확대하고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디플레이션 확산을 막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세계  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 언급
지난 2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토마스 바흐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내년에도 올림픽 개최가 어렵다면 사실상 올림픽이 취소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직 코로나19 백신이 확실히 개발되지 않은 시점에서 선수들을 불확실한 상황에 놓이게 할 수 없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한편 이미 IOC와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오는 7월에 개막 예정이었던 올림픽을 1년 연기한 바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올림픽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이 약 3조 4천억 원에서 7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백신을 개발해 반드시 내년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향후 올림픽 개최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IT  공인인증서 폐지 전자서명법 개정안 통과
국회는 지난 20일 본회의를 통해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이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과 보안상 취약점이 존재했는데요. 또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힘든 프로그램으로 서버 인증이나 세계 인증 시장에서의 활용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개정안 통과로 인해 앞으로는 기존 조항을 삭제한 뒤 통일된 공인전자서명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부터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던 공인인증서는 폐지되고 보안 능력이나 인증 방식이 더 편한 전자서명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는데요. 공인인증서 폐지로 사설 인증 서비스 업계에서도 발전된 인증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편의를 더해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임성훈 수습기자
임성훈 수습기자 다른기사 보기

 dusktilldawn@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