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확신과 끈기로 취업 문을 열어라-우리은행
자기 확신과 끈기로 취업 문을 열어라-우리은행
  • 여지우 기자
  • 승인 2023.01.03 16:15
  • 호수 149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 우리은행 최요한(기계공·96졸) 동문

선배의 프로필

■  최종학점: 3점대

■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 조직에 대한 상세한 이해

 

 

최근 은행들은 전통적인 은행의 모습이 아닌 데이터 공유 기반 강화, 금융분야 AI 활용 체계 구축 등 ‘디지털 유니버셜 뱅크’로의 전환을 위해 금융규제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1899년 ‘화폐융통은 상무흥왕(商務興旺)의 본’이라는 창립 이념을 바탕으로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은행이면서 동시에 우리 대학의 주거래 은행이기도 하다.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은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최요한(기계공·96졸) 동문을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 동문은 우리은행 지점장으로서 우리 대학 죽전캠을 중심으로 출장소인 천안캠과 단국대병원까지 세 지점을 관리하고 있다. 그는 “학교 지점이라 학생들만 만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며 “학교 발전을 위해 재정 관련 부분에 대한 협의와 교류, 기업체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학 지점의 특성상 고객층이 대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대부분이라 소통이 원활하고, 젊은 층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근무의 장점으로 꼽았다.

 

본사에서 근무할 당시 기획팀장으로 많은 입사 면접을 진행한 최 동문은 취업 절차에 대해 설명하며 후배들에게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우리은행은 1차 서류 전형, 2·3차 면접, 4차 임원 면접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는 급변하는 금융 환경 부분에 대한 지식을 강조했다. 면접에서는 경제 현황과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금융과 관련된 시사 상식을 쌓고, 본인의 생각을 꾸준히 정리하며 공부할 것을 권했다. 또한 “블라인드로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본인의 열정과 자신감을 피력하는 모습이 면접관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온다”고 말하며 자신감 있는 면접 태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각 은행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턴십 과정을 수료하면 입사 시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최 동문은 우리은행과 같은 금융권이 아닌 타 분야 취업에 있어서도 목표하고 있는 조직에 대한 이해와 관련 분야에 대한 시사 공부를 꾸준히 하라고 당부했다. 입사 전 관련 분야 최근 동향과 희망 기업의 경영 목표와 방향을 이해하고 본인의 대안을 설명하며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면접관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온다는 것이다. 또한 최 동문은 자신이 취업을 준비할 당시와 현재의 취업 시장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은행, 증권사, 제2금융권 등 차선책 고려가 필수라고 말하며 “한 번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이 대다수이기에 실패에 위축되지 말고, 평정심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재학 당시 자신이 관심사를 넓히는 데에는 교수님의 말씀이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며 학교 생활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여지우 기자
여지우 기자 다른기사 보기

 scopeu@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eksrnr1997 2023-11-22 19:09:31
감사합니다 선배님.!! 시중은행 중에서도 우리은행을 목표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patrick76 2023-05-15 13:53:40
역시 저문가의 얘기라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