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모 대학원 재학생들 A교수 규탄 대자보 논란
우리 대학 모 대학원 재학생들 A교수 규탄 대자보 논란
  • 단대신문
  • 승인 2023.07.24 16:06
  • 호수 150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과 논문지도 대타 강사에게 맡기고 학생이 민원 넣자 색출” 시도
해당 교수 주임 교수서 해촉 후 학생들 성적 F처리 주장도

우리 대학 모 대학원에 ‘교수 갑질’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학생들은 지난 1학기  모 학과 주임교수를 맡았던 A교수의 불성실 강의와 부당한 행태를 학교 측에 고발하고,  그 교수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논란의 진원지는 이달 11일 우리 대학 캠퍼스 곳곳에 붙은 ‘모 대학원 모 전공 재학생 일동’ 명의의 대자보다. 대자보에는 A교수의 부적절한 행실과 대학원 규정, 학칙에 어긋난 전공 운영을 행한 A교수의 해임과 징계를 촉구한다는 학생들의 주장이 적혀있었다. 

​▲우리 대학에 게시된 ‘모 대학원 모 전공 재학생 일동’ 명의의 대자보다
​▲우리 대학에 게시된 ‘모 대학원 모 전공 재학생 일동’ 명의의 대자보다

본지는 방학 중임에도 이번 사안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판단해 취재팀을 가동했다. 취재팀은 A교수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제보를 한 학생들과 수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다. 

 

학생들에 따르면, A교수는 지난 2022년 2학기부터 올해 1학기까지 몇몇 과목을 외부 강사를 통한 대리 강의로 진행했다. A교수는 학기 1주 차에 대리 강의 방식을 설명한 후 해당 과목은 교단에서 단 한 번도 강의하지 않았으며, 심지어 5주 이상은 강의 시간에 참석조차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대리 강의 수업에 대해 A교수는 “재학생들에게 해당 분야의 전문가 강의를 듣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외부에 이 같은 사실을 발설하지 말라고 강요했다”고 학생들은 전했다.

 

학생들은 또 “A교수가 정확한 논문지도를 하지 않아 학생들이 A교수가 연결해준 다른 강사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논문 첨삭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은 평소 A교수가 수업 외적으로도 문제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종강총회에서 학생에게 원하지도 않는데 장기 자랑을 강요하고, 자신의 생일 때는 과일 바구니 등의 축하 선물을 요구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선물을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A교수와 관련된 모든 정황을 학교 측에 고발했고, 지난 6월 21일 A교수는 주임교수에서 해촉됐다. 그러나 A교수는 해촉되자 자성은커녕 고발한 학생을 찾아내기 위해 우리 대학 교학처에 학생의 특징을 묻는 등의 행태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점 이수 요건을 충족했음에도 A교수에게 직접 문제를 제기한 학생 8명의 모두의 성적을 1학기 성적 정정기간 마지막 날 기습적으로 하향 조정한데 이어 8명 중 3명을 B에서 F로 하향 조정해 총 4과목을 F학점 처리했다. 

▲일러스트 취재팀
▲일러스트 취재팀

이와 같은 A교수의 행태가 알려지자 학생들은 반발했다. 학생들은 “학교는 즉시 A교수에 대한 진상 조사에 착수하고 징계 과정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특히 A교수가 2학기에 학부 교양수업도 진행하지 못하도록 완전하게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학생들은 성적이 임의로 하향 조정된 학생들에 대한 구제방안 마련도 촉구했다. 

 

이에 본지는 A교수에게 학생들의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그는 대자보 내용자체를 부인하며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한편, 학교 관계자는 이번 논란에 대해 “법무감사팀이 A교수 관련 논란을 제보 받고 감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교수가 제출한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법무감사팀이 양측의 사실 확인을 7월까지 마무리한 후, 8월 초 교원인사위원회에서 A교수의 징계 여부가 논의 될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교원인사위원회는 교원의 승진·징계 여부·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위원회다. 해당 위원회에서 징계가 결정될 경우 사립학교법 제58조의 2(직위의 해제) 제1항 제4호에 따라 A교수는 학교장 제청·이사회 의결을 거친 후, 최종 징계가 내려지게 된다.

 

학교 관계자는 또 “대자보에 게시된 A교수의 성적 평가에서 무리한 성적 하향 조정이 사실로 확인되면 대학위원회를 통해 해당 학생의 성적을 구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법무감사팀도 사실 확인 과정에서 재학생의 피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해 근시일 내에 대학원위원회 개최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A교수의 2학기 강의 진행 여부와 관련, 교학처 관계자는 “교원인사위원회가 징계 여부를 결정하면 해당 내용을 보고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취재팀 dkdds@dankook.ac.kr

단대신문
단대신문 다른기사 보기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임각 2023-07-26 21:52:41
이런 일은 지잡대에서나 벌어지는거 아닌가요?? 기사읽고 내가 클릭한게 단대일보가 맞는지 다시 확인했네요. 당장 해임 각!!

살고싶어요 2023-07-26 20:24:29
비싼 등록금 내고 전전긍긍하기만 한채로 통째로 학기를 버리고 정신적 피해로 저희 모두 우울한 나날들을 지내고 있습니다. 타인을 도와주기 위해 공부하러 간 곳에서 되려 정신병을 얻는 게 말이 됩니까? 성적테러로 연구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한 연구 학기 학생들 전원 성적 미이수처리 해주시고 부당한 갑질에 대한 해임을 강력히 원합니다.

ㄷㅎㄹ 2023-07-26 19:32:06
물증이 없을 때에나 무대응이 통하지요. 많은 사람들이 입 모아 그렇다 하고 증거로 대자보까지 붙인 걸 보면 교사도 할 말이 참 많을 텐데요. 부인하면서도 인터뷰를 거절하는 걸 보면 억울할게 없나봅니다.

제발요 2023-07-25 21:50:38
단국대에 대한 실망감이 너무나 큽니다....학교를 믿고 입학하였고 열악한 상황과 현실속에서도 매학기 최선을 다하여 수업하고 연구를 위해 힘써왔습니다. 지금의 현실에 회의감과 좌절감이 큽니다. 주임 교수로 인한 우리 예술치료 학과 학생들의 피해를 꼭 외면하지 말고 구제해주세요!!!
정신적인 피해도 상당합니다!!!!!!

진실 2023-07-24 20:06:39
진실은 늦더라도 밝혀집니다
원생들에게 사죄하고 남은 인생 마음 고쳐 사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