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개편
도서관,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개편
  • <허유나 기자>
  • 승인 2005.04.19 00:20
  • 호수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부터 시설환경개선, 3월 이후 지속적 전산화 사업으로
우리대학 도서관이 재학생들에게 쾌적한 정보검색 환경과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면적으로 개편됐다.
서울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하 퇴계도서관)은 지난 18일부터 3일간 도서관 2층 중앙홀에 위치한 ‘문헌정보검색실’ 의 공사를 실시해 LCD평면모니터를 포함해 PC 33대를 최신기종으로 일괄 교체했다. 또한 PC테이블을 검색전용 테이블과 고급의자로 교체하고, 대기소파 20석을 추가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3층 전자정보자료실에도 동일한 기종의 PC 12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2층 인터넷정보검색실 PC의 하드를 교체해 재학생들이 정보이용에 편리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퇴계도서관 성국제 과장은 “기존의 PC가 노후화 돼 재학생들이 사용에 많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전산화사업을 추진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라고 강조했다.
퇴계도서관은 전산화사업 외에도 노후로 인해 오염 및 훼손된 일반열람실과 계단 도색공사, 내부 벽돌세척공사, 화장실 내부교체공사, 인터넷정보검색실의 카페트 설치, 전기조명 보완공사 등 환경개선사업도 함께 진행했다. 또 도서관 206호에 세미나실을 설치해 20명 이상의 인원이 각종회의나 스터디를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의 인원이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도 계획 중에 있다.
지난 26일에는 효율적인 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퇴계도서관과 율곡기념도서관(이하 율곡도서관)의 홈페이지가 새로 개편됐다.
새 홈페이지는 통합형 서지정보 검색 및 원문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개인공지사항, 개인정보관리, 대출/예약조회 등이 가능한 ‘My Library’ 와 학술정보 질의응답, 원문복사서비스가 가능한 ‘이용자서비스’ , 전자저널, 학술DB, e-Book 등을 볼 수 있는 ‘전자정보 검색’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또 원문 및 멀티미디어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새로 개편된 퇴계도서관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lib.dankook.ac.kr이고, 율곡도서관은 http://libc.dankook.ac.kr이며, 아이디는 학번 및 교직원 번호, 패스워드는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다.
한편, 이번 도서관 개편과 관련해 퇴계도서관 장호성(공과대학·전자공학전공) 관장은 “1학기에 3번씩 홈페이지 웅성웅성 게시판에 글을 올려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라며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건물인만큼 편하게 이용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 3층 전자정보자료실 모습(위), 새로 개편된 2층 문헌정보검색실에서 PC를 이용하는 재학생들(아래 좌)과 도서관 새 홈페이지 모습(아래 우).
<허유나 기자>
<허유나 기자>

 yunari86@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