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환(행정·07졸) -빙그레 인재개발센터 인재교육팀
신유환(행정·07졸) -빙그레 인재개발센터 인재교육팀
  • 김현지 기자
  • 승인 2009.09.16 11:30
  • 호수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우세요”

 

대학 시절부터 인사·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춰 입사를 준비한 빙그레 인재교육팀의 신유환(행정·07졸) 동문은 “어떤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우세요”라고 조언했다.

 

▲ 대학 시절의 꿈은 무엇이었는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대학교 2학년 때부터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3학년 때 인사·교육분야의 일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어요. 그때부터 제가 원하는 분야에 지원하기 위해 인사행정론, 인적자원관리 등 인사 관련과목을 수강하면서 이쪽 분야를 공부했어요.

또 담당과목 교수님께 상담도 하고, 이와 관련된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등 제가 가고자 하는 분야를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요. 특히 신은종 교수님과 홍석기 교수님께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문을 얻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 총무팀에서 인재교육팀으로 옮겼다고 들었는데, 어떤 계기로 옮기게 된 건가요? 또 인재교육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총무팀에서 2년간 일을 한 후 인재교육팀에서 일한 지는 9개월째 접어들었어요. 인재교육팀에서 인원이 한 명 비게 됐는데, 입사성적도 우수하고 평소 희망하던 분야였기 때문에 제가 투입이 됐던 것이죠. 인재교육팀에서는 생산부문의 직원들 교육, 외국어 어학지원 프로그램, 사회위탁교육 등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이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면서 일을 하고 있어요.

 

▲ 어떻게 하면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요즘 토익점수, 자격증 등 스펙을 쌓는 데만 열중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거기에 쏟는 시간의 반을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공부하는 데 투자했으면 좋겠어요. 만약 홍보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그쪽 분야에 있는 선배들에게 찾아가서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그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의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면접관들은 스펙보다는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를 중요시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면접에서 대학 때 동아리 회장을 맡았던 것과 국토대장정을 했던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얘기했던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준 것 같습니다. 또, 관련분야에 대해 충분히 공부를 해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어떤 면접이든지 자신 있게 볼 수 있었어요.

 

▲ ‘늦었다’라고 생각하는 고학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교과서적인 말이긴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하는 만큼 더 노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된다’라는 마음가짐입니다. 마음가짐을 달리하면 태도도 달라지기 때문에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잠을 줄여서라도 노력하길 바랍니다.

 

▲ 지금 직장 생활을 하시지만, 앞으로 더 큰 목표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갖고 계신 목표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해서 인사교육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또 장기적으로 봤을 때 대학원에 진학해 공부를 더 해서 강단에 서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강단에 서서 후배들에게 꿈과 진로에 관해 얘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김현지 기자 ynhasu@dankook.ac.kr

김현지 기자
김현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ynhasu@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