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죽전캠퍼스의 중앙도서관은 퇴계 이황 선생의 학문 정신을 계승한다는 뜻에서 ‘퇴계기념중앙도서관’으로 명명했으며 도서관 정문은 3층에 위치하고 있다. 정문으로 들어와 개찰구를 통과하면 학습‧휴게 공간인 도산 라운지와 정보검색실, 대출‧반납실이 있고 4, 5, 6층에는 자료실과 스터디룸이 있다. 도서는 4~6층에 있는 자료실에서 꺼내와 3층의 대출실에서 대출해야 한다. 스터디룸은 우리 대학 포털 퇴계기념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2층에는 시험공부를 할 수 있는 2~4열람실과 대학원 열람실, 편의점과 샐러드 카페, 복사실이 있다. 현재 1층은 보존서고로 이용하고 있어 출입이 불가하니 참고하자.
02. 혜당관
우리 대학 설립자인 혜당 조희재 여사의 호를 따 ‘혜당관’이라 명명했다. 1층에는 학생 식당과 우편취급국이 있고 2층에는 우리은행, 편의점, 서점, 안경점 등 여러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다. 서점에서는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각종 문구류를 판매한다. 로비를 지나 반대편으로 가면 학생 쉼터와 남학생 휴게실이 있다. 여학생휴게실은 3층에 위치해 있으며 혜당관 맞은편에 있는 대학원동 통합경비상황실에서 학생증을 등록해야 이용할 수 있다. 3~6층에는 각종 동아리실이 있고 4층에는 취창업지원처와 장학팀, 학생팀도 위치해 있다.
03. 인문관‧상경관‧사범관
공학관과 마찬가지로 별개의 건물처럼 보이지만 하나의 건물이라 ‘인상사’라고도 부른다. 인문관을 기준으로 2층 복도로 세 건물이 연결돼있는데, 각 건물끼리 순서대로 1층의 높이 차가 있기 때문에 인문관 2층 복도를 쭉 따라가다 보면 상경관 3층, 사범관 4층으로 이어지니 이 점 유의해야 한다. 인문관 2층에는 큰 강의실이 많아 인문‧상경‧교육 계열 강의뿐 아니라 대부분의 교양 강의도 이곳에서 이뤄진다. 상경관 1층에는 북카페가 있고 2층에는 편의점과 복사실이 있다. 인문관, 상경관, 사범관 모두 5층에 올라가면 곰상, 대학원동 쪽으로 연결되는 출입구가 있다.
04. 단소리CS센터
단소리CS센터(이하 CS센터)는 Customer Satisfaction의 약자로 학생 편의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곳이다. 범정관 1층 118호에 위치해 있고 미디어센터 바로 건너편에 있는 문으로 방문할 수 있다. 학생증을 분실해 재발급받아야 할 때, 재학‧휴학‧졸업‧성적‧사회봉사활동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가 필요할 때 CS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다. 이 밖에도 우산 대여, 휴대전화 충전, 팩스 송‧수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05. 제1·2·3공학관
세 개의 공학관 건물은 모두 이어져 있다. 제1공학관의 4층과 제2공학관의 3층, 제3공학관의 2층이 서로 연결돼 있다. 이 연결통로를 통해 제1공학관에서 혜당관 입구까지 갈 수 있어 재학생들은 이를 ‘포탈’이라 부르기도 한다. 공학관에는 강의실과 실험실이 있으며 실험을 위한 대부분의 장비가 갖춰져 있다. 그 때문에 공대 학생들이 주로 이곳에서 강의를 듣는다. 편의점은 제2공학관 1층에 위치해 있다.
06. 폭포공원
우리 대학 학생들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쉼터로도 이용되고 있는 폭포공원은 곰상 옆 테니스장을 지나쳐 안으로 들어가면 나온다. 넓은 잔디밭과 벤치, 정자가 있으며 한쪽에 인공폭포가 설치돼 있다. 이러한 구조 덕에 학생들이 자리를 잡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밤에는 폭포에 불빛이 들어와 더욱 아름답다. 올해 하반기에는 야외 도서관도 설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