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23년 4월 첫째주)
뉴스브리핑(23년 4월 첫째주)
  • 이승민 수습기자
  • 승인 2023.04.04 14:35
  • 호수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확대에 외교부 ‘유감’ 표명 

출처: 헤럴드경제
출처: 헤럴드경제

지난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초등학생들이 2024년부터 사용할 초등 교과서 검정을 마쳤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교육부에 해당하는 행정기관에서 역사가 왜곡된 교과서를 통과시킨 것입니다. 이번 교과서에는 ‘종군 위안부’, ‘강제 연행’ 등 표현이 사라졌으며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시할 뿐 아니라 ‘다케시마’로 표기한다고 합니다. 이는 일본의 역사 왜곡이 고교 과정 교과서에서 초등학교 교과서로 확대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통과시킨 것에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와 관련한 어떠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라는 성명을 밝혔습니다. 역사 왜곡을 막기 위한 한국 외교부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회  전두환 비리 폭로한 전우원 귀국, 행보 눈길 집중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故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가 은닉한 재산을 통해 호화로운 삶을 즐기고 있다고 폭로한 전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지난 3월 29일 광주를 찾았습니다. 이어 3월 31일 광주 서구 5·18 민주화운동 기념문화센터 리셉션 홀에서 ‘5·18 유족, 피해자와의 만남’을 진행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전씨는 5·18 관련 피해자들에게 “할아버지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앞에 너무나 큰 죄를 지은 죄인이고, 학살자임을 가족 구성원으로서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라며 애도를 표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가 한 최초의 사과에 5·18 관련 피해자들은 눈물을 쏟기도 했습니다. 과거를 묵인하지 않고 진실을 택한 전씨의 향후 행보가 기대됩니다.   

 

경제  애플페이 한국 상륙… 편리 뒤 감춰진 문제들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지난 21일,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애플페이는 NFC(근거리 무선 통신)를 이용한 결제 방식인데요, 한국은 NFC 단말기 보급률이 10% 정도로 낮은 국가이기에 이에 따른 NFC 단말기 보급이 가맹점주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NFC 단말기 설치 비용이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 들지만, 단말기 설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애플페이의 수수료도 문제입니다. 애플은 제휴 은행이나 카드사에 결제액의 약 0.15%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휴를 맺고 있는 현대카드가 수수료를 부담하다보니 현대카드의 여러  할인 혜택이 줄어들거나, 폐지되는 방식으로 간접적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편리함 속에 가려진 여러 문제들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승민 수습기자
이승민 수습기자 다른기사 보기

 seungmin2@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