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배우 꿈꾸다 영업맨으로… 소통 잠재력이 합격 비결”
“뮤지컬 배우 꿈꾸다 영업맨으로… 소통 잠재력이 합격 비결”
  • 송지혜 기자
  • 승인 2024.04.09 15:16
  • 호수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빙그레 오진철 동문(뮤지컬·21졸)
‘빙그레’ 사무실 앞에서 오진철 동문이 바나나 우유를 들고 서 있다.
‘빙그레’ 사무실 앞에서 오진철 동문이 바나나 우유를 들고 서 있다.

■ 전공 : 공연영화학부 뮤지컬전공
■ 복수전공 : X (교직 이수/교원자격증)
■ 최종학점 : 4.3
■ 취업준비기간 : X 
■ 주요 자격증 : 중등 정교사 2급, 
     KBS 한국어능력시험 2+급, 
     TOEIC 870점, 컴퓨터활용능력 2급
■ 취업 강점 : 스피치 능력

 

국내 가공우유 업계의 선두 주자이자, 국내 최초의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만들어낸 기업이 있다.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세상을 만드는 `빙그레' 기업이다. 이 기업은 사람들의 당 충전제 역할을 자처하며, 사람들에게 소소한 행복을 선물하고 있다. 기자는 `빙그레'의 냉장 품목 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진철(뮤지컬·21졸) 동문을 만났다.

 

오 동문의 취업 과정은 끊임없이 자기 경쟁력을 찾는 것에서 시작됐다. 그는 과거 동국대 행정학과에 재학했으나, 자신의 또 다른 가능성을 위해 자퇴 후, 우리 대학 뮤지컬학을 전공했다. 또한 졸업 후에는 뮤지컬 업계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돌아본 후, 좋아하는 일을 즐겁게 하기 위해 전공과 연관이 없던 ‘빙그레’를 선택했다.

 

그는 “평소 편의점이나 마트, 백화점에 출시된 신제품 구경하는 걸 좋아하고, 맛집 탐방에 관심이 많았다”며 “특히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데, 좋아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즐겁게 일하면 좋을 것 같아 빙그레 회사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빙그레’는 지난 50년 가까이 국민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식품기업이다. 일명 장수 브랜드라고도 불리는 이 회사는 온도별로 냉장 품목군과 냉동·기타 품목군으로 이뤄져 있고, 주요 제품으로 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투게더 등이 있다. 회사 간판 메뉴인 바나나맛 우유는 누적 95억 개 이상, 하루 평균 80만 개가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작년까지 16년 연속 브랜드 1위를 기록했다. 현재 이 회사는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매출 상승 곡선을 이루고 있다.

 

‘빙그레’ 채용은 ▶1차 서류전형 ▶2차 AI 역량검사(인적성 필기 대체) ▶1차 실무면접 ▶2차 임원면접 ▶최종 합격 순으로 진행된다.

 

오 동문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단순 스펙에 대한 나열이나 공감 안 되는 이야기보단 회사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통해 얻은 나만의 경쟁력을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어필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배우 오디션 외 면접을 본 경험이 없던 그는 “모두가 비슷한 흐름의 대답을 하는 분위기 속에서 면접관에게 나만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거짓 없이 들려주고 싶었다”며 면접장에서 “긍정적이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면접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그는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 경험이 실제 경험한 것인지 확인하는 질문이 많았고, 2차 임원 면접은 1차 면접보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직무 관련 질문이 많았다”고 밝혔다.

 

면접장 분위기에 대해 오 동문은 “지원자를 배려해 주는 느낌을 받았고, 보수적이거나 경직되지 않은 분위기였던 게 기억에 남는다. 대답을 못 해도 다시 질문해 주거나 대답하기 쉬운 질문으로 바꿔서 지원자가 준비한 것들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도록 배려해 줬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 내 분위기와 제도에도 긍정적이었다. 오 동문은 “회사가 직무 순환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실제로 입사 2년 차였던 내가 면접관으로 들어간 적도 있고, 부서 간 이동이 자유로워 다른 직무로 이동한 선배들도 많이 봤다”며 “연차에 상관없이 개인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기회를 주는 회사”라고 말했다.

 

그는 추천하는 자격증으로 엑셀 자격증, 전산·회계 자격증을 꼽았다. 업무상 엑셀 활용 빈도가 잦고, 숫자를 보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오 동문은 타 지원자와 비교해 경력과 스펙이 미약했다. 하지만 면접관은 그의 잠재력을 발견했고, 회사 동료로 선택했다. 그는 최종 합격의 이유에 대해 “회사 입장에서 경력 좋고 능력 좋은 사람을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도 결국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뤄지는 거고, 그 일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따라 성과가 나뉘는 거다”며 “감히 생각해보면, 이 회사를 좋아하는 애정 때문에 뽑힌 것 같다”고 설명했다.

 

돌아보면 오 동문의 취업 과정은 자칫 우유부단하게 보인다. 대학 자퇴와 학과 변경, 졸업한 학과와 전혀 관련 없는 직장에 다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고민하며 과감한 선택을 내렸고, 그렇기에 그가 현재 보여주는 결과는 성실히 자기 자신을 발견한 것에 대한 보답일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은 오 동문은 우리 대학 취준생들에게 “나라는 사람에 대해 먼저 알았으면 좋겠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찾고 도전하면 원하는 일을 어디선가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취업하는 것에 조급해하거나 도전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빙그레’ 본사. 사진 출처=빙그레
‘빙그레’ 본사. 사진 출처=빙그레

입사과정과 업무는...

 

- 회사 위치는.
본사 주소: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76 콘코디언 빌딩
냉장 서부지점: 경기 고양시 덕양구 충장로 8

 

- 면접에서 기억에 남는 질문은.
“마트 신제품을 구경하는 것이 취미라고 자기소개서에 작성했는데, 기억에 남는 신제품이 무엇인지 물었던 것과 BC 제품 중 아쉬웠던 부분, 그리고 개선 방향에 대해 물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또 취업 전 스포츠 중계일을 했었는데, 일하면서 느낀 점과 이 경험을 영업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물었던 질문이 기억에 남는다.”

 

- 맡은 직책과 주업무는 무엇인지.
“냉장 영업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회사와 지역별(명동, 종로, 경기 서북권 등) 영업 전략을 기획하고, 해당 전략에 맞춰 자사 제품이 유통되는 채널의 매출, 이익, 채권 관리가 주업무이다. 우리 회사 영업팀은 타 회사에 비해 현장을 덜 나간다. 다만 전산을 보는 업무가 있다. 매출이 떨어지면 전년이나 전월보다 어떤 제품 매출이 떨어지는지 파악하고, 부스팅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일을 한다.”

 

- 복지는 무엇이 있는지.
“영업팀 기준으로 ▶휴나인 제도(9박 10일 휴가) ▶4주 단위 자율 근로제 ▶한화 계열사 리조트 호텔 할인 ▶우대 병원 할인 ▶자녀 학자금 지원 제도 ▶기념일 선물 등이 있다.”

 

- 연봉은 어떻게 책정돼 있는지.
“영업팀 기준으로 신입 공채 기준 5000만 원 이상이고, 성과급은 별도이다.”

 

- 회사 인재상은.
“최초를 생각하는 창조인, 최선을 다하는 열정인, 최고를 지향하는 도전인이다.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서 해당 인재상에 맞는지 묻는다.”

 

 

송지혜 기자 songji@dankook.ac.kr

송지혜 기자
송지혜 기자 다른기사 보기

 songji@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